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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학과란?
디지털콘텐츠 전공은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보여지는 디지털게임,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기획과 연출, 다양한 시각적 표현과 디자인, 유통에 관한 연구를 통해 컴퓨터와 디지털 이미지, 출판과 방송, 게임과 영상 산업이 혼합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전공이다. 이를 위해 콘텐츠의 개념과 산업에 대한 이해, 산학 프로젝트를 통한 기획, 연출 및 시나리오, 디자인, 사운드, 프로그래밍, 마케팅 과정의 경험과 이론적 연구를 병행한다.
학과행정실
- 위치 : 예술·디자인 대학관 707호
- 전화번호 : 031-201-2052
- 전자우편 : art2052 @ khu.ac.kr
교육목표
-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은 첨단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기존 매체와 새로운 매체와의 조화를 꾀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예술성과 실용성이 동시에 구현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활동 및 진로
- 디지털 애니메이션, 영화 특수효과, 영상편집, 시나리오 제작, 게임 시나리오 제작, 게임 기획, 게임 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웹 디자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멀티미디어 컨텐츠 기획, 광고, 문화 콘텐츠 비평 등의 다양한 분야를 교육하여 학생들의 졸업 후 사회진출의 길이 매우 다양하며 취업의 기회 역시 매우 높은 분야이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전공에서는 국내 업계의 취약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기획력을 함양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산학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과학적 사고가 실용화될 수 있도록 이끌어 가고자 한다.
학과 특성화
- 전공 내에 크게 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게임, 멀티미디어콘텐츠와 같은 세부전공이 존재한다. 학생은 자율적으로 (전공 필수과목이 존재하지 않음) 위의 세부전공 학습을 조합하고 교차하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전공 특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맞춤형 수업을 지향함으로써, 수업의 현장성과 실질성을 강조하고, 나아가서는 산.학.연협동 프로젝트로 발전시킨다. 그러나 저학년 레벨에서는 무엇보다도 기획과 기초적 감각을 터득하여 기본기를 충실하게 다지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 게임 애니메이션, TV광고, 특수효과 제작, 온라인게임, 온라인 영상CF 등